GH Record

반응형

 DSLR이나 미러리스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RAW 포맷은 압축을 하지 않고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RAW포맷의 사진은 일반인들보다는 주로 높은 화질과 보정의 편의성을 원하는 전문가들에게 많이 사용된다. jpg 파일과는 다르게 한 장의 사진이 20MB를 넘어갈 정도로 큰 용량을 차지한다. 새로나온 카메라를 이용해 RAW파일로 촬영했을 경우 내장 이미지뷰어로 열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Raw 파일은 별도의 이미지 프로세싱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포토샵 Raw 파일 불러오기 오류포토샵 Raw 파일 불러오기 오류



 포토샵과 같은 사진 전문 보정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RAW파일을 열 수 있는데, 최신 기종의 카메라로 촬영을 했을 경우 Camera Raw 플러그인 버전이 낮아 RAW 파일을 불러오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필자의 경우 포토샵 CS6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 최신 기종의 카메라를 사용해 RAW포맷 촬영을 했을 때 파일을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생겼다.

 


Cameras supported by Camera Raw 팝업창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하게 된다.



 이 경우 팝업창에 나오는 링크를 클릭해 Cameras supported by Camera Raw 사이트로 이동한 뒤 Ctrl + F 키를 눌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 기종을 입력해 해당 카메라가 요구하는 Camera Raw 플러그인의 버전을 확인한다. 필자는 GH5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 경우를 살펴보면, 최소 9.9 버전 이상의 Raw 플러그인 버전을 요구하고 우측에는 요구되는 라이트룸의 버전명이 적혀있다.

 


포토샵 CS6 Camera Raw 최신버전 9.11 설치 프로그램포토샵 CS6와 CC 버전은 서로 다른 플러그인을 받도록 구분되어 있다. 포토샵 CS6를 사용하는 경우 Camera Raw 9.11이 최신 버전이다.


https://helpx.adobe.com/kr/camera-raw/kb/camera-raw-plug-in-installer.html

사이트에 들어가면 높은 버전의 Camera Raw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있다포토샵 CS6CC 버전은 서로 다른 플러그인을 받도록 구분되어 있다. 포토샵 CS6를 사용하는 경우 Camera Raw 9.11이 최신 버전이다.


 

Photoshop CC 2017최신 기종의 카메라로 촬영한 Raw 파일을 불러오기 위해 필요한 포토샵CC


 포토샵을 포함한 Adobe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한 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나면 RAW 파일을 불러올 수 있게 된다. 그러나 GH5의 경우 Camera Raw 9.9이상의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요구하기 때문에 Photoshop CC이상의 버전을 설치해야 한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