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Record




ND 필터가 사용되는 이유

 

 밝은 대낮에 아웃포커싱과 자연스러운 모션블러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조리개를 열고 셔터스피드를 일정 수준으로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해가 중천에 떠있을 때 장노출 사진을 찍기 위해서도 사용되곤 하는데요, 이 경우 ND 필터 없이 그냥 촬영을 하게 되면 카메라 센서에 빛이 너무 많이 들어와 오버노출이 됩니다. 따라서 물리적인, 혹은 전자적인 방식으로 카메라 센서에 들어가는 빛을 줄여주어야 하는데, 이 때 물리적 방식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카메라의 선글라스 ‘ND필터(Neutral Density Filter)’입니다.

 

 




 

ND필터의 단위


ND Filter Light DecreaseND필터의 광량 감소 정도


 

숫자 형태로 표기

ND2, ND4, ND8, ND400, ND1000 ND 뒤에 표기된 숫자가 크면 클수록 광량이 감소하는 양이 커진다. 빛을 1/2, 1/4, 1/8로 줄여준다는 의미입니다.

 

소수 점으로 표기

0.3, 0.9 stop 값에 매치되는 숫자로 표기되는 경우 0.31stop과 같습니다.

 






 

GND 필터


Graduated Neutral Density Filter그라데이션 필터

 

그라데이션 필터라고도 불리우는 이 필터를 사용하면 전경은 밝게, 하늘부분, 혹은 렌즈 가공 형태에 따라 특정 부분만 자연스럽고 어둡게 찍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변ND필터


가변 ND 필터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는 가변 ND 필터



 시시각각, 장소에 따라 변하는 노출값에 대응하기 위해 매번 다른 ND필터로 갈아끼우는 작업은 번거롭기도 하고, 필터까지 여러 개 들고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가변 ND 필터 (Variable ND Filter)는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만들어진 ND필터입니다일반 ND 필터보다 화질저하가 약간 더 발생하긴 하지만 ND 2부터 ND 400 같이 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ND 필터계의 줌렌즈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그러나 가변 ND 필터는 아주 밝은 환경에서 사용하기 힘든데, 그 이유는 첫 번째로 수치가 낮다는 점입니다. 가변 ND 필터는 기껏해야 ND 400 정도의 최대 값을 가지고, 두 번째로는 X자 모양의 그림자인 X밴드가 생긴다는 단점입니다. 화질저하가 많이 발생하는 가변 ND필터인 만큼 UV필터는 필히 제거하고 사용합시다.  

 






 *촬영 방식에 따라 사용되는 ND 필터


동영상 촬영 F1.4렌즈 사용 시 : ND4, 가변ND필터

일몰, 태양의 모습을 담을 때 : 호야 ND1000

특정부위만 조금 어둡게 찍고 싶을 때 : GND 필터 (그라데이션 필터)

 



호야 카메라 렌즈 가변ND 필터 72mm, VARIABLE DENSITY ND3-400






ND 필터의 미래


electronic graduated filter소니에서 개발된 전자식 그라데이션 필터

 

프로페셔널 캠코더의 경우 전자식 ND 필터가 탑재되어있고, 개발도 더 진행중이기 때문에 렌즈 앞에 장착하는 ND필터는 점차 사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지어 그라데이션 ND필터 기능까지 탑재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