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각대에 올려진 미러리스 카메라와 악세서리들
스틸이미지 촬영을 위해 사용되던 미러리스와 DSLR 카메라가 본격적으로 영상촬영에 사용되기 시작했으나 태생이 사진촬영을 위해 고안된터라 사진촬영 이외에 영상촬영을 위한 편의성이 많이 떨어진다. 롤플레잉 게임에서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즈 하듯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미러리스 카메라 혹은 DSLR에도 이용자의 편의성을 위한 여러가지 악세서리들을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일반인들은 사진촬영에 사용되는 스트로브 라이트나 매트박스 정도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번 포스트를 통해 카메라 악세서리에 대한 내용들을 다뤄본다.
카메라 상단에 위치한 핫슈
핫슈는 전기적 신호를 전달해 플래시(순간광) 점화가 가능하다.
전원 및 신호 전달이 되는 핫슈와 달리 콜드슈는 악세서리를 부착할 수 있는 형태만을 제공한다.
핫슈는 카메라 상단부에 플래시를 부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연결장치. 카메라의 셔터를 눌렀을 때 플래시와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콜드슈는 상호작용이 불가능하고, 단순히 악세서리를 부착할 수 있는 구조만을 제공한다. 현재 많이 사용되고 있는 미러리스, DSLR 제품들은 핫슈가 카메라 상단부에 하나가 달려있으며, 전문가용 캠코더는 상단 전면부뿐만 아니라 제품에 따라 다른 위치에도 콜드슈가 달려있어 조명, 무선 마이크 등 다양한 악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
카메라 악세서리의 기본 토대, 케이지.
위 사진은 SmallRig의 파나소닉 GH5 케이지 전용 케이지 이미지.
그립감 향상에 도움이 되는 우든 그립 케이지.
핫슈만으로는 카메라에 다양한 악세서리를 부착할 수 없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크고 작은 나사 홀이 뚫려있는 금속 케이지가 고안되었다. 케이지는 촬영용 악세서리를 부착하는 기본 토대가 되며, 배터리를 교체하거나, 카메라 제조사에서 만든 전용 오디오 인터페이스 등을 결합하는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구조설계가 되어 있다. 무게를 고려하여 카메라를 절반만 감싸고 있는 하프케이지도 있으며 그립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우든그립이 부착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케이지 상단에 장착하는 탑핸들은 로우앵글 촬영에 유용하다.
탑핸들은 카메라 상단에 그립을 제공해 편하게 들고다니거나 로우앵글 촬영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악세서리다. 단순히 그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케이지와 마찬가지로 핸들 자체에 악세서리를 추가할 수 있는 나사홀이 다수 존재한다.
케이지의 연장선으로 하단에 부착된 베이스 플레이트
베이스 플레이트에 15mm 로드를 부착한 모습
베이스 플레이트는 카메라 하단부에 악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레이트 형태의 악세서리다. 베이스 플레이트에는 원기둥 형태의 금속막대 (15mm 로드)를 부착하여 추가적인 악세서리를 부착할 수 있게 해준다.
로드는 베이스 플레이트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원기둥 형태의 금속막대이다. 이 막대에 팔로우 포커스, 매트박스, 숄더리그, v마운트 배터리 어댑터 플레이트등을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표현을 가능하게 하는 매트박스
매트박스에 장착가능한 사각, 가변ND필터
DSLR에 매트박스를 장착한 모습
매트박스는 렌즈후드처럼 렌즈를 통해 들어가는 빛을 차단시키거나 컬러필터, ND필터 등 다양한 종류의 필터를 장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제품에 따라 장착가능한 필터의 규격이나 형태, 갯수가 달라진다. 15mm 로드에 부착해 사용하며 옆으로 열리는 구조로 렌즈를 교환하는데에도 문제가 없다.
렌즈어댑터 결합 형태
렌즈와 바디의 연결부에 빛을 굴절률을 변형시키는 악세서리를 부착해 화각을 넓혀 근접촬영을 가능하게 하거나 혹은 화각을 좁혀 망원 촬영을 가능하게 해주는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카메라와 렌즈 사이에 거치는 만큼 AF가 느려지고 화질저하가 제법 있다.
스피드부스터는 화각을 넓혀주고 몇 스탑정도 더 밝게 촬영을 할 수 있다는 이득을 볼 수 있어 크롭바디 유저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이고, 텔레컨버터의 경우 망원촬영을 자주하는 것이 아니라면 간혹, 어쩌다 한 번 하는 정도 사용하게 될만한 제품이다.
이외에도 본인의 카메라 마운트와 다른 렌즈를 장착하고 싶을 때에도 렌즈 어댑터를 이용하여 이른바 이종교배를 가능하게 한다.
* 스피드 부스터 관련 포스트
2020/04/15 - [영상 ∙ 사진/장비] - 스피드부스터(포컬리듀서), 마포바디와 풀프레임 카메라의 징검다리
6) 렌즈서포트
렌즈서포트가 장착된 DLSR
렌즈서포트 이미지 (SmallRig)
망원렌즈들의 무게는 카메라 무게를 초과하는 경우가 많다. 렌즈 서포트는 렌즈의 무게를 플레이트로 분산시켜 카메라와 렌즈의 연결부인 마운트의 부담을 줄여준다. 무거운 렌즈를 렌즈 서포트 없이 사용할 경우 렌즈의 무게로 인해 마운트가 휘거나 통째로 뜯겨져 나가기도 한다.
XLR 마이크 어댑터
XLR 마이크 어댑터
XLR 마이크 어댑터
기본적으로 XLR포트가 없는 스틸 카메라를 위해 만들어진 악세서리다. 이 어댑터를 부착하여 XLR 마이크를 사용할 수 있고, 프리앰프 성능이 떨어지는 제품의 경우 이를 보완해주기도 한다. 오래전부터 오디오 사업을 함께해왔던 Sony나 Panasonic 같은 브랜드들에 비해 캐논과 니콘은 내장 프리앰프들이 비교적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의 카메라로 영상촬영을 할 때에는 이런 악세서리를 이용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는 것이 좋다.
8) 마이크
프리앰프 내장 지향성 마이크를 장착한 모습
마이크의 구조적 분류에 따라 콘덴서 마이크와 다이내믹 마이크로 분류된다. 또한 방향에 따라 수음감도가 달라지는 성질에 따라 단일지향성, 무지향성, 양지향성 등으로 나뉜다. 프리앰프의 유무에 따라 프리앰프가 내장된 마이크, 혹은 프리앰프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패시브마이크로도 구분할 수 있다.
스틸카메라의 경우 가볍게는 프리앰프가 달려있는 마이크, 혹은 핀마이크를 사용하고, 오디오가 중요한 경우 XLR 마이크 어댑터를 장착해 수음을 하거나 보다 고품질의 음원을 얻기 위해 별도의 레코더를 사용하기도 한다.
9) 필드모니터
필드모니터 Small HD Focus7
카메라의 작은 화면으로 촬영을 하다보면 이따금 초점이 나간 결과물을 볼 수 있는데, 평소 필드모니터를 부착해 큰 화면을 보면서 촬영하면 촬영 후 편집할 때 포커스가 나간 결과물을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5인치, 7인치 모니터를 주로 사용하며 개인적으로는 7인치 모니터정도는 되어야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었다.
단순히 화면을 크게 볼 수 있다는 점 뿐만 아니라 초점이 맞는 구역을 특정 색상으로 표시해주는 포커스피킹, 웨이브 폼 모니터, LOG 촬영시 Look Up Table (LUT)을 씌운 결과물을 미리 볼 수 있는 등 제품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10) 숄더 리그
흔들림과 촬영자의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숄더리그
거치되는 부분 없이 양 손을 앞으로 뻗어 촬영하는 카메라 특성상 짐벌 등의 스테빌라이저 없이 영상촬영을 할 경우 굉장히 많이 흘들릴 수 밖에 없는데, 숄더리그 하나만 있더라도 훨씬 더 나은 결과물을 보여준다. 필자의 경우 손떨림 방지기능이 우수한 카메라와 함께 사용했을 경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11) 팔로우 포커스
렌즈 포커스링을 더 부드럽게 돌릴 수 있는 팔로우포커스
렌즈 포커스링을 더 부드럽게 돌릴 수 있는 팔로우포커스
사진촬영 때는 초점을 맞추기 위해 렌즈의 포커스링을 직접 잡고 돌리지만, 영상촬영의 경우 순간 흔들림이 그대로 들어가기도 하고, 다른 악세서리의 구조상의 문제로 포커스링을 직접 돌리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팔로우 포커스는 포커스링에 맞물리는 기어를 원형 손잡이와 연결해 손쉽게 포커스를 맞출 수 있도록 해주는 악세서리다. 무선으로 구동되는 제품도 있다.
안정적인 전원공급이 가능한 V마운트 배터리
V마운트 배터리 플레이트, V마운트 배터리
카메라의 기본 배터리로는 촬영을 그리 오래 지속하지 못한다. 데이터 전송량이 많은 RAW, 고해상도 영상촬영을 하게되면 전력소모가 커지면서 지속시간은 더 감소하게 되고, 촬영때마다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고 탈착하는데 신경을 써야한다. 더미 배터리는 대용량 배터리와 같은 별도의 전력원이 있다면 이를 이용해 카메라에 직접 공급할 수 있게 해주는 장비다. 카메라에 전용 배터리가 장착된 것처럼 인식시켜주는 악세서리로, 카메라 전원 공급에 대한 걱정을 덜게 해준다.
카메라 하단부의 베이스 플레이트와 레일로드에 V마운트 배터리 플레이트를 장착해, 대용량 V마운트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끌어와 사용할 수 있다. 장시간 촬영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나 무게는 덤이다.
넉넉한 용량은 카메라 뿐만 아니라 카메라에 달려있는 필드모니터, 마이크 등 각각 규격이 다른 배터리를 사용하는 부속품들에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악세서리를 원하는 위치에 부착하게 해주는 멀티암
악세서리를 원하는 위치에 부착하게 해주는 멀티암
멀티암, 다관절암, 매직암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 이 악세서리는 외장레코더, 필드모니터, 마이크, 조명 등을 원하는 위치에 배치하기 위해 사용된다. 카메라에 부착될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이용되는 촬영용 소모품이다. 중국제 암을 사용할 경우 고꾸라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되도록 중국제는 사용을 자제하는게 좋다.
순간광 스트로브 라이트
지속광 Z96
조명기기는 주로 카메라 상단의 핫슈에 장착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야외사진 촬영 용도로는 순간광 스트로브를, 실내 사진 촬영시 조명기기가 갖추어져 있는 경우에는 신호를 보낼 수 있는 송신기를 장착해 사용한다. 영상 촬영의 경우 소형 지속광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립과 셔터버튼을 제공하는 세로그립
세로그립은 카메라 하단부에 그립과 셔터 버튼을 제공해 세로 사진을 촬영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여분의 배터리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게 해준다.
Notice - 깊이없는 블로거의 깊이있는 공부를 위한 포스팅입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글을 쓰려 노력합니다. 포스트 내용에 잘못된 점이나 첨언하실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해당 포스트는 일체 후원없이 작성되었으며, 본 포스트 내에 있는 쿠팡 온라인 쇼핑몰 링크를 통해 물건을 구매하시면 글쓴이가 구글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어 컨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소규모 온라인 생중계를 위한 카메라 구입요령 (0) | 2021.02.10 |
---|---|
최신 액션캠 추천 및 성능 비교 (0) | 2018.07.01 |
가성비 최고의 영상촬영 카메라 GH5 (0) | 2018.06.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