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 Record

반응형

소규모 온라인 생중계를 위한 카메라 구입요령

라이브 스트리밍

 

 코로나 19로 인해 행사, 강의 등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면서 영상업계에서 온라인 생중계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직접 중계를 해보려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성공적인 온라인 생중계(소규모)를 위해 필요한 장비구입 요령(카메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안정적인 전원 공급

안정적인 전원 공급

 

 중계용 카메라는 카메라가 받아들인 신호가 실시간으로 송출되기 때문에 배터리가 소진되거나 접촉불량 등으로 전원공급이 중단되어서는 안됩니다. 종종 미러리스 카메라를 중계용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배터리로는 장시간 중계가 진행될 경우 카메라의 전원 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되기도 하며, 카메라의 전원을 껐다 켤 때마다 노출값 및 오디오 설정이 유지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안정적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유선으로 안정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출력 단자

출력 단자

 

 카메라 센서를 통해 받아들인 신호를 스위처나 송출PC로 전달해야하는데, 해당 신호는 주로 HDMI나 SDI 단자로 출력됩니다. 일반 소비자용 카메라에는 Mini HDMI, 혹은 풀사이즈의 HDMI 단자가 달려있으며 전문가용 카메라에는 SDI 단자가 달려있습니다. HDMI를 이용한 연결은 케이블의 가격이 저렴하고 이미 보유하고 있을 대부분의 소비자용 카메라와도 가능하지만 결합부가 견고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장 참여자가 많거나 대규모 중계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SDI단자는 BNC케이블을 통해 스위처와 더 견고하게 결합할 수 있어 다소 거칠게 사용될 수 있는 실무환경에 적합합니다. 실내에서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개인방송이 아니라 중계를 전문적으로 하실 계획이라면, SDI 출력이 가능한 카메라를 고려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단, SDI 신호를 전달하는 BNC케이블과 SDI 출력이 가능한 전문가용 카메라는 비교적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3. 편의성

 기기의 성능과 확장성이 뛰어나다고 하더라도, 기기를 구동시키기 위해 필요한 악세서리가 많다면 신경써야할 것이 더 많아집니다. (매 중계때마다 더 많은 장비를 챙겨야하고, 세팅시간도 길어집니다.)

 

 

 

 

 

 

 

4. 적합한 카메라(캠코더)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전원 공급이 가능하고, HDMI와 SDI 출력단자를 모두 갖춘 전문가용 캠코더, 스트리밍 및 드론촬영 등을 목적으로 출시된 다목적카메라가 있습니다. 2021년 2월 기준 중계용으로 사용하기에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카메라(캠코더)들을 추려보았습니다. 

 

 

1. Sony PXW-X70  (대안 : PXW-Z90, PXW-Z150)  최저가 2,428,030원 (2021-02-10 기준)

 

 해당 제품만 구입하면 군더더기 없이 중계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전원부 결합이 견고하지는 않지만 중소규모 온라인 생중계에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Sony PXW-X70

 

 

DC IN 전원공급

HDMI 출력 (Type A, Full Size)

③ SDI 출력 (3G SDI)

④ 자체녹화가능 (SD카드)

2CH XLR 오디오 인풋

별도 악세사리 불필요 (별도의 모니터나 렌즈 불필요)

 

 

 

 

 

2. Panasonic BGH1 / 최저가 2,690,000원 (2021-02-10 기준)

 

 드론, 와이어캠, 스트리밍 등 특수촬영을 목적으로 제작된 카메라입니다. 중계용으로 적합하지만. 운용을 위해서는 필드 모니터, 렌즈등 별도의 악세서리들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 많은 비용소모가 예상됩니다. 랜선을 통해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Panasonic BGH1
Panasonic BGH1(2)

 

 DC IN 전원공급 / LAN(PoE+) 전원공급 가능

 HDMI 출력 (Type A, Full Size)

③ SDI 출력 (3G SDI)

④ 자체녹화가능 (SD카드)

오디오 인풋 없음

악세사리 필요 (모니터링을 위한 별도의 모니터, 촬영을 위한 MFT렌즈 필요)

 

 

 

 

 

 

3. Blackmagic Micro Studio Camera 4K  / 최저가 1,658,800(2021-02-10 기준)

 

 

 블랙매직디자인에서 스트리밍용으로 출시한 카메라입니다. 작고 가벼우며 저렴한 가격에 중계에 필요한 요소들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HDMI, 6G SDI 출력이 가능합니다. 단, 카메라 SDI 출력포트의 크기가 작고, 운용을 위해 모니터와 렌즈, 캡쳐장비를 구매해야 합니다. (자체 녹화기능까지 포기한 제품입니다.) 확장포트와 케이블을 활용해 전원공급 및 확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Blackmagic Micro Studio Camera 4K
확장 케이블

 

 DC IN 전원공급 (확장 포트 - 확장 케이블)

 HDMI 출력 (Type A, Full Size)

③ SDI 출력 (6G SDI)

④ 자체녹화불가

 오디오 인풋 없음

 악세사리 필요 (모니터링을 위한 별도의 모니터, 촬영을 위한 MFT렌즈 필요)

 

 


 

 

 다양한 제품들이 있지만 현 시점에서 실제로 가장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소니의 X70 캠코더가 아닐까 싶습니다. 캠코더의 역할을 기본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전원, 영상신호 출력부가 모두 탄탄합니다. 12배 전동광학줌, 오토 포커스 기능은 편의성을 더해줍니다. 악세서리 구입없이 바로 투입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인지 오히려 스트리밍용으로 나온 타사의 최신 제품들보다 저렴하게 느껴집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